청도군은 오는 10월 11일부터 13일까지 3일간 2024 청도반시축제와 2024 청도세계코미디아트페스티벌이 청도야외공연장 일원(청도군 화양읍 청려로 1846)에서 함께 개최된다고 밝혔다.
지난 2006년부터 해마다 청도반시가 익어가는 10월에 열린 청도반시축제가 올해에는 `주홍빛 청도 식후(9)경`이라는 주제로 새롭게 관람객들을 맞이할 계획이다.
축제장에는 예년에는 볼 수 없었던 청도힐링가든과 반시카페존이 조성된다. 반시카페존은 청도군민과 동행하는 모든 고객에게 카페의 음료 전 메뉴를 10% 상시 할인하는 `군민 할인 정책` 참여 업주들이 직접 운영하는 곳이다.
힐링가든 외에도 축제장 곳곳마다 예쁜 정원과 파라솔이 배치돼 카페로 유명한 청도군의 매력을 더욱 빛낼 예정이다.
반시엑스포에는 반시품평회에 출품한 우수한 품질의 청도반시를 한 눈에 감상할 수 있고 청도 우리꽃연구회에서 전시한 야생화가 전하는 색다른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다.
반시마트에는 농가에서 직접 재배한 건강하고 맛좋은 반시를 합리적인 가격에 직거래로 구매할 수 있다.
청도반시 플레이존에서는 해마다 어린이들에게 가장 큰 인기를 끌고 있는 황금반시를 찾아라와 새로운 놀이시설인 청도반시 클라이밍 등 자녀와 부모가 한 곳에서 즐기고 쉴 수 있는 가족 전용 놀이공간을 조성한다.
또한 가을 하늘을 수놓은 감물염색거리를 거닐며 감물염색, 감잎차 다도체험, 인간반시 자판기 등 청도반시를 활용한 풍성한 프로그램과 이벤트도 마련돼 있다. 청도반시와 청도 농특산물을 활용한 이색디저트를 맛볼 수 있는 반시푸드존은 축제장을 방문하는 방문객들에게 즐거운 미식경험과 청도의 특별한 맛을 선사할 계획이다.
또한 새마을운동 발상지의 고장 청도에서만 체험할 수 있는 새마을 도시락, 새마을 환경살리기 홍보관 등 새마을운동의 의미를 되새길 수 있는 새마을 홍보존도 특별기획으로 조성된다.
특히 올해 축제에는 주민 참여형 프로그램을 확대해 행복한 우리동네를 소개하는 `청도행복타운`과 우리동네 숨은 재능꾼을 소개하는 `전국청도자랑`프로그램도 운영된다.
청도의 예술인들이 우수한 기량을 뽐내며 만들어가는 무대 `슈퍼스타 청도` 등 주민들의 열정으로 가득찬 축제로 청도반시축제가 더욱 빛날 것으로 기대된다.
이외에도 경상도 사투리 경연대회, 이색 작사작곡 경연대회 등 신선하고 재미있는 이색경연대회가 함께 진행돼 관람객들에게 큰 재미과 웃음을 제공할 계획이다.
2024 청도세계코미디아트페스티벌은 `행복특별시 코미디 1번지`라는 주제로 올해에도 풍성한 재미과 볼거리로 축제장을 단장한다. 축제기간 3일 동안 야외공연장과 상설무대에서는 해외 초청공연으로 도쿄올림픽 개막식 출연 등 일본 최대 코미디 엔터테인먼트 `요시모토 스페셜` 무대와 국내 초청공연으로 코믹 마임극 `삑삑이`, 세상 신기한 쇼를 다 보여주는 `SHOW MIX`, 벌룬 퍼포먼스 `매직유랑단`이 관람객들을 찾아간다.
실내극장에는 뻔하지 않은 `김민형의 Fun한 매직쇼`, 관객참여형 애드립 연극 `김민기·홍윤화의 투깝쇼`가 공연된다. 실내극장 공연 예약은 현재 청도세계코미디아트페스티벌 홈페이지 `청도코아페`를 통해 모집 중에 있다.
또한 올해 축제에는 게릴라 거리공연으로 키다리 아저씨의 `풍선 아트쇼`, 임호균 마술사의 `매직 아트쇼`, 엘키즈스타의 `버블아트쇼` 등이 웃음을 배달하러 축제장 곳곳을 방문할 예정이다.
10월 11일 저녁 7시 개막식에는 대만, 프랑스 등 세계 비보이 경연대회 출전 및 수상자 `JUST ONE`이 펼치는 미디어 퍼포먼스를 시작으로 `김병만의 불청객`, 2023 미스터트롯2 眞 `안성훈`의 축하공연이 이어진다.
12일에는 반시愛 물든 재즈콘서트와, 웃찾사·코미디 빅리그 출신 개그맨들이 뭉쳐 만든 최고의 개그 퍼포먼스 쇼 `살~짝 바뀐 졸탄쇼`, 2023 불타는 트롯맨 4위 `김중연`의 멋진 트로트 무대가 선보인다.
13일에는 축제장 입구부터 청도의 자랑 경북도 무형문화재 제4호 청도 차산농악의 퍼레이드 공연도 예정돼 축제장 분위기를 한껏 돋울 전망이다.
저녁 6시에는 청도의 예술인들이 꾸미는 창작음악극 `다함께 잘 살아보세`, `트롯신사 장민호`와 `트롯바비 홍지윤` 그리고 미스트롯 TOP9 `곽지은`이 펼치는 신나는 공연을 끝으로 축제의 폐막식을 화려하게 장식할 예정이다.
김하수 군수는 "2024 청도반시축제와 청도세계코미디아트페스티벌이 예년보다 더욱 풍성한 볼거리로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으니 청도를 방문하는 많은 관광객들이 달콤한 청도반시와 웃음이 가득한 순간들을 꼭 경험해 행복한 추억을 만들어 가시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김병열 기자artmong0@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