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새 시대의 문을 열었던 봉건주의 황제의 역량과 북풍이 휘몰아치는 무력의 힘 앞에 예술의 꽃이 바닥에 떨어지던 무심의 시간을 기억할 수 있다.
그러나 송대 화원에서 환경의 넉넉함이 사군자, 꽃과 새의 아름다운 그림이 봄의 화사함을 후대에 안겨줬다.
새로운 것을 생각하고 창작하는 과정에서 이론이 뒷받침됐다.
예술에 대한 열정에서 북송(北宋) 휘종 황제의 화원화가 선발시험에 고사(故事) 시제(詩題)를 도입해 학문의 깊이와 그림의 표현을 돈독하게 해 예술 르네상스 시대를 열게 되는 근본이 됐다.
문인의 문기(文氣), 수묵화의 농담(濃談), 고아한 색채와 운치(韻致), 사군자와 계절의 생태 등 이러한 문인화의 정신이 그림에 깃들어서 후대에 남겨진 그림에 문인과 그림이 동일시되는 기운생동(氣韻生動)의 여운을 가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