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와 대구문화예술진흥원 관광본부(이하 문예진흥원)가 운영하는 대구 여행 애플리케이션 `대구트립(DAEGU Trip)`이 `2024 아이어워즈`에서 스마트앱 관광서비스 분야 `대상`을 수상했다.
`아이어워즈`는 국내에서 운영되는 웹사이트와 모바일 앱 중 가장 혁신적이고 우수한 서비스를 선정하는 시상식이다.
평가위원단은 총 4만명의 회원과 4000명의 인터넷 전문가로 구성돼 있으며 총 4단계의 심사 절차를 통해 우수한 웹사이트와 앱을 선정, 발표한다.
`대구트립`은 △비주얼디자인 △UI(User Interface) 디자인 △기술 △콘텐츠 △서비스 △마케팅 등 6개 부문 18개 평가지표에서 고르게 우수한 평가를 받아 관광서비스 분야 대상을 수상하게 됐다.
평가위원들은 `대구트립`이 여행 앱으로서의 공적 기능을 충실히 수행하며 여행객이 우선해 찾는 가격 경쟁력을 갖춰놓고 지역 대표 축제, 항공사 및 철도 등 다양한 민관 협력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다는 점에서 공공 앱으로써의 경쟁력과 지속 발전 가능성을 높이 평가했다.
`대구트립`은 문화체육관광부의 스마트관광도시 조성사업의 일환으로 지난해 4월에 출시됐으며 국내외 개별여행객에게 실질적인 혜택과 통합 여행정보를 다국어(국문, 영문, 일문, 중문 간체 및 번체)로 제공해 대구 여행의 편의성을 크게 향상시켰다. 현재까지 앱 누적 다운로드 수는 내국인, 외국인을 합쳐 11만건을 넘었다.
특히 올해 상반기에는 관광객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앱을 개편했다. 메뉴는 여행상품, 주요 혜택, 이벤트, 관광정보 제공 등 직관적으로 개선돼 앱 사용자들이 대구 여행의 전 과정(검색, 예약, 결제)을 대구트립 하나로 이용할 수 있게 됐다.
또한 트립닷컴과 전략적 제휴를 맺어 대구의 관광자원과 여행 후기, 평점 등을 연동해 사용자에게 연중 상시 항공, 숙박, 체험 등 여행 상품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이를 통해 국내외 관광객 약 1만여명을 대구로 유치하며 약 90억원의 경제적 효과를 창출한 것으로 분석된다.
강성길 관광본부장은 "권위 있는 시상식에서 대상을 수상하게 돼 매우 영광"이라며 "앞으로도 관광객의 눈높이에 맞춘 서비스와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신뢰성 있는 관광 정보를 제공해 개별관광객(FIT) 유치에 기여하겠다"라고 말했다.
강두용 기자kwondrumkakao@daum.net